최근 미국에서는 하얗고 깨끗한 치아를 위해 음식을 가려먹는 '하얀 치아 다이어트'(White Teeth Diet)'가 대유행입니다.
충치와 치아변색에 영향을 미치는 커피, 흡연, 과일주스 등을 피하고 당근, 사과, 달걀 등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 음식만 골라먹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도 치아 미백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이슬에 젖은 동백보다 붉고 촉촉한 입술, 눈이 시릴 만큼 하얀 치아. 예로부터 여인의 아름다움을 가리켜 단순호치(丹脣皓齒:붉은 입술과 흰 치아)라 했고. 고대 히브리인들이 즐겨쓰던 축복의 말 중 하나가 '당신 아이의 치아가 우유와 같이 희게 되길'이라는 문구였을 정도입니다.

치아가 누렇게 변하는 원인은 대개 음식물 때문입니다.
음식물에 포함된 착색물질이 치아에 침투해 변색을 일으키는 것인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 착색이나 커피, 초콜릿 등에 의한 변색이다. 물론 외상이나 노화도 치아 변색의 원인 중 하나이며, 항생제나 불소 복용도 원인이 됩니다.










가장 심미적인 보철물은 전부 도재관 입니다. 포세린 전장주조금관과 달리 치아와 도재 사이에 금속이 들어가지 않고 전부 도재로 제작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가장 우수합니다. 포세린전장주조금관은 내부 금속의 색이 비쳐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 금속 표면에 불투명 색조 처리하는데 이것이 도재의 색을 탁하게 만들고 금속 색깔이 잇몸으로 비쳐 잇몸이 까맣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전부 도재관은 이런 현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더 자연치에 가까운 보철물을 만들 수 있 습니다.

이것의 단점은 안에 금속틀을 대고 하는 것보다 더 잘 깨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보통 송곳니를 포함한 앞 치아에만 하게 됩니다. 어금니는 음식을 씹을때 많은 힘을 받기 때문에 어금니에는 보통 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부 도재관의 강도를 높이려는 연구들이 계속되고 있고 강도가 보강된 우수한 제품도 많이 나오고 있어 잘 깨지는 단점이 거의 보완되어가고 있습니다.